병원회원 전용자료

심장건강에 좋은 오메가3
14.02.10 15:31

TITLE Eskimo study supports omega-3 for heart health 

Published 2011-03-28 
Source of news Europe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High intakes of omega-3 fatty acids may reduce the risk of obesity-related chronic diseases such as diabetes and heart disease, according to new findings from a study with Alaskan Eskimos.  

높은 오메가3지방산 섭취량은 심장질환과 당뇨처럼 비만과 관련된 만성 질병의 발병위험을 감소한다고 알레스카 에스키모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서 밝혀졌다.   

우리의 연구결과는 중요한 임상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여러 비만관련 질병 예방과  “이번 연구결과는 여러 비만 관련 질병 예방과 중요한 임상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고 연구진이 말했다.  
 
미국의 49번째 주인 알래스카의 가장 잘 알려진 원주민인 Yup’ik Eskimos는 나머지 48개 주와 비슷한 비만률을 보이고 있지만, 제 2형 당뇨 발병률은 3.3%로 평균치인 7.7%보다 훨씬 낮다.   

Fred Hutchinson 암 연구 센터와 Alaska-Fairbanks대학 소속의 연구진들은 에스키모 인의 뚜렷한 감소 당뇨 발병위험의 뚜렷한 감소는 생선을 통해 섭취하는 평균 오메가3 량과 관련이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들의 오메가3 평균 섭취량은 다른 지역 미국인들 보다 20배 높다.   

 “유전적, 생활 습관적, 음식적 요소들이 이러한 차이를 가져올 테지만, 우리 연구자료를 바탕으로 오메가3이 풍부한 생선을 많이 섭취한 것이 부분적으로라도 더 낮은 당뇨 발 병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의문을 갖는 것은 합당하다”  

또한 EPA와 DHA라고 널리 알려진 오메가3 지방산의 낮은 혈액수치를 보이는 에스키 모인에게 비만은 CRP와 혈액 중성지방을 매우 증가시킨다. 높은 중성지방과 CRP 수치 를 보이는 사람은 심장질환과 당뇨 발병 위험이 높다.   

 “흥미롭게도, 우리는 오메가3 지방의 높은 혈액수치를 보이면서 비만인 사람은 평균 몸 무게인 사람과 중성지방과 CRP 집중도가 같았다. 이를 통해 오메가3이 풍부한 해산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Yup’ik Eskios을 비만의 해로운 영향에서 보호한다는 점을 발견했다”
  
원주민 대상 연구 

Europe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이란 저널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는 40년 전의 초기 연구들을 지지한다. Jørn Dyerberg와 그의 덴마크 동료들은 그린란드에 거주하는 이누잇족을 대상으로 첫 연구를 시행했다. 

이들은 그린란드 에스키모 혹은 이누잇족이 많은 지방을 함유한 음식을 섭취하지만 지구상에서 가장 낮은 심혈관 질병 사망률을 보 이는 인종 중 하나인지를 알아내었다.
    
이 연구들은 The Lancet와 미국임상영양저널에 획기적인 발표로 이끌었다. 이후, EPA 와 DHA의 잠재적 효능은 혈중지질수치 향상, 혈전증 감소, 혈압 및 심박수 발달, 혈관 기능 향상으로 확대되었다.    

그린란드에서 알래스카까지 

이번 연구를 위해 연구진은 평균 45세인 330명의 Yup’ik를 모집했다. 연구를 시작할 때, 참가자의 70%는 과체중이거나 비만상태였다. 유피크(Yup’ik)는  “진짜 사람(real people)”이란 의미의 토착어 이다. 
  
비만이며 낮은 오메가3 혈액 수치를 보이는 에스키모에게서 CRP와 중성지방 수치가 관 찰되며 이렇게 증가된 수치는 EPA와 DHA의 높은 혈액수치를 보이는 사람들에게선 관 찰되지 않는다는 점을 혈액 샘플 분석을 통해 확인했다. 
  
 “우리의 연구결과는 몇몇 비만관련 질병예방과 중요한 임상적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지난 몇 십년 간, 미국과 전세계에서 나타나는 비만율과 당뇨 및 다른 비만관련 질병 비 율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경향은 중성지방 및 CRP(CVD와 당뇨 위험을 강하게 예측할 수 있는 두 종류 생물지표) 와 비만의 긍정적인 결합으로 부분적 완화를 보이는 것 같다. Yup’ik 에스키모와 비슷한 높은 EPA와 DHA 섭취량은 비만관련 질병위험을 적어도 부분적으로 개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음 단계 연구
  
연구진은 오메가3 지방 섭취 증가로 염증과 혈액 중성지방으로 나타나는 비만의 영향을 현저히 감소시킬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임의적인 임상실험을 요청했다.   

  
“만약 임의적 임상실험의 결과가 긍정적일 경우, 이는 오메가3 지방산이 심장질환 및 당 뇨와 같은 비만관련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점이 강한 신빙성을 얻게 된다”고 연구진은 말했다.   

이 연구는 NCRR과 미국 국립 보건원 산하의 국립 당뇨, 소화기관 및 간 질병 연구소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었다.  

 

게시글 수정

수정하기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모달팝업 닫기
게시글 삭제

정말로 삭제하시겠습니까?
데이터 삭제시 복구가 불가능 합니다.
또한 이 게시물의 작성자가 업로드한 이미지도 같이 삭제됩니다.
업로드 되어 있던 이미지는 다른 곳에서도 사용되고 있을 수 있으므로
신중히 확인하시고 삭제하세요.

삭제하기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모달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