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회원 전용자료

콜레스테롤 감소시키는 비타민E 토코트리에놀
14.02.18 16:25

 

TITLE Vitamin E tocotrienols may reduce cholesterol: RCT data

Published 2011-05-09

Source of news Functional Foods in Health and Disease

 

Supplements containing a mixture of tocotrienols – forms of vitamin E – may reduce cholesterol levels by about 15 percent in people with raised cholesterol, says a new study from Malaysia.

 

비타민E형태의 혼합 토코트리에놀을 함유한 보충제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약 15% 감소시킨다고 말레이시아에서 진행된 새로운 연구가 주장했다. 

 
건강 기능식품(Functional Foods in Health and Disease)이란 온라인 저널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일 토코트리에놀이 풍부한 팜 오일 추출물 300mg을 6개월 동안 섭취 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17%까지 감소시키고, 총 콜레스테롤을 11%까지 감소시킨 다고 한다. 


 “고콜레스테롤제거 대상의 총 콜레스테롤 수치와 LDL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는 혼합 토 코트리에놀 섭취를 통해 이루어 질 수 있으며 현저히 높은 혈청 토코트리에놀 집중도 (토코페롤 수치와 비례하는)를 동반한다.”고 이번 실험을 주도한 말레이시아 과학 대학 교 소속 KH Yuen교수가 말했다. 


 “콜레스테롤 감소 활동은 4개월 간의 보충 이후에 이루어 진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Carotech의 Tocomin SupraBio 제품을 사용했으며, Carotech의 모회사인 Hovid의 지원을 받았다.   

 

비타민E군 


토코트리에놀은 비타민E 형태로 더 잘 알려진 형태인 토코페롤에 가려져 있었다.

  
비타민E는4가지 토코페롤(알파, 베타, 감마, 델타)과 4가지 토코트리에놀(알파, 베타, 감 마, 델타)으로 총 8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다. 알파 토코페롤(alpha-Toc)는 유럽인의 식사와 보충제의 주 원료이며 감마 토코페롤(gamma-Toc)은 미국인이 가장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형태이다.  


토코트리에놀(TCT)은 식물에 주로 포함된 성분은 아니지만, 팜오일, 곡물, 쌀겨에 상대 적으로 많이 포함되어 있다.  


콜레스테롤 감소 


토코트리에놀(TCT)과 콜레스테롤 감소를 통한 심장건강의 연관성에 대해 다룬 이전 연 구 보고서 중 하나는 USDA소속 Asaf Qureshi박사가 진행했다. 1986년 Qureshi박사와 동료 연구진은 생화학 저널(Vol. 261, pp. 10544-10550.)에 콜레스테롤 집중도를 감소 시키는 곡물의 능력이 토코트리에놀 집중도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고 보고했다. 보리 와 귀리, 호밀, 밀, 옥수수 순으로 감소 능력이 높았다.  


1992년 Qureshi박사와 Bristol-Meyers Squibb 소속 연구진이 또 다른 연구를 진행했 다. 이들은 감마-토코트리에놀이 알파-토코트리에놀 형태보다 콜레스테롤 합성을 방지 하는데 30배 이상 활동적이라고 보고했다.  


이 후 Qureshi박사는 임상실험을 주도했다. 1991년 파일럿 연구(Am. J. Clin. Nutr ., Vol. 53, pp. 1021S-1026S)는 팜에서 추출한 토코트리에놀 보충이 고콜레스테롤제거 대상의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와 연관되며 실험과정에서 사용된 토코트리에놀이 풍부한 팜오일의 일부로 감마-토코트리에놀은 가장 강력한 콜레스테롤 방지원이라고 재정의 되 었다.  


새로운 연구결과는 Qureshi박사와 Tan박사의 연구 보고서와 일관된다고 연구진이 밝혔 다.  


자세한 연구결과 


Yuen교수와 동료 연구진은 높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보이는 연구 참가자 32명을 모집했다.  


참가자들은 임의적으로 위약(콩기름) 또는 알파-토코트리에놀 30.8%, 감마-토코트리 에놀 56.4%, 델타-토코트리에놀 12.8%으로 구성된 Tocomin SupraBio을 매일 300mg 제공받았다. 또한 알파-토코페롤 22.9IU를 제공했다.  연구시작 4개월 이후, 총 콜레스테롤이 9% 감소했으며, 6개월 이후 11% 감소했다. 또 한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4개월과 6개월 이후 각각 13%와 17.5% 감소했다. 그러나 위약 집단에서는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다. 


연구진은 “토코트리에놀의 불규칙적인 경구 생물학적 이용가능성 관점에서 보면, 이들은 더 일관적이고 높은 경구 생물학적 이용가능성을 확신하도록 알맞은 전달 시스템을 통해 이러한 토코트리에놀의 효능이 얻어지도록 제공된다.  

게시글 수정

수정하기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모달팝업 닫기
게시글 삭제

정말로 삭제하시겠습니까?
데이터 삭제시 복구가 불가능 합니다.
또한 이 게시물의 작성자가 업로드한 이미지도 같이 삭제됩니다.
업로드 되어 있던 이미지는 다른 곳에서도 사용되고 있을 수 있으므로
신중히 확인하시고 삭제하세요.

삭제하기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모달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