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회원 전용자료

칼슘 챙겨 탈모 걱정, 뼈 걱정 없앤다
14.10.29 11:17

 

<하이닥 최은경기자>

 

여성은 두 가지 큰 경험을 통해 심각한 뼈 건강의 위기를 맞는다. 바로 출산과 폐경기가 그것인데, 임신하게 되면 엄마는 모든 영양분을 배로 섭취하여 아이에게 공급할 수 있게 해야 한다.

 

특히 칼슘 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엄마의 뼈에서 칼슘이 빠져 나와 태아에게 공급되기 때문에 엄마의 뼈 건강은 나빠질 수 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급격한 호르몬 변화를 겪게 되는 폐경기에는 첫 3~6년 동안 골 소실률이 가장 높고, 10년간 1년마다 1~2% 골 소실이 따르게 된다.

 

물론 모든 사람들에게 균형 있는 영양섭취는 매우 중요하지만 특히 여성일수록 칼슘 섭취를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칼슘 부족으로 인한 골 소실로 인해 골다공증이 생기게 되면 골절의 위험이 높아지고, 특히 40대 이상의 연령대에서 골절은 매우 심각하나 합병증을 불러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칼슘 부족은 이러한 뼈 건강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칼슘은 철분이나 요오드, 아연 등과 함께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기 때문이다. 영양가를 고려하지 않은 여성들의 무분별한 식이 다이어트가 탈모의 원인으로 꼽히는 이유도 모발이 성장하는 데에 필요한 영양소가 결핍된 식단이 문제로 꼽히고 있다.

 

칼슘하면 뼈가 떠오를 정도로 뼈의 중요한 구성성분이지만 또한 머리카락에도 중요한 성분이어서 이것이 결핍되게 되면 탈모까지 유발되게 되는 것이다.

 

◆ 탈모에 약 되는 칼슘이 풍부한 영양식품

 

1. 다시마
주로 단백질로 구성된 머리카락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단백질과 비타민을 다량 함유한 다시마에는 그뿐 아니라 손상된 머리카락을 재생시키는 비타민 D와 두피 혈액순환을 도와 모발 성장을 좋게 하는 비타민 E 성분도 풍부하다. 특히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중요 성분인 요오드와 철분, 칼슘 등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이러한 모발에 좋은 영양이 가득한 다시마는 탈모를 예방하고 모발에 윤기와 영양을 주어 건강한 머리카락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시마를 포함하여 김이나 미역, 파래 등 해조류에도 이러한 성분이 많아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며 특히 새치나 백발을 방지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2. 검은콩
해독력이 뛰어나고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키는 능력이 탁월한 검정콩은 밭의 소고기라 불릴 정도로 풍부한 단백질과 함께 탄수화물, 비타민, 레시틴과 칼슘이 풍부하다. 특히 비타민 E 등의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즉 머리카락에 좋은 영양분을 풍부하게 공급해줌과 동시에 혈관이라는 통로를 잘 열어주기 때문에 머리카락의 성장을 촉진하고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를 내는 것이다.

 

 

◆ 칼슘 섭취를 방해하는 탄산음료

 

탄산음료에 함유된 인산 성분은 칼슘 흡수를 방해하고 소변으로 칼슘 배출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칼슘을 이중으로 잃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모발건강을 위해 가능한 음료는 두유나 우유 같은 것으로 하거나 생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원문링크>

http://www.hidoc.co.kr/WellBingLife/WellBingLife02.aspx?Mode=View&ModuleID=335&srno=26181

 

게시글 수정

수정하기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모달팝업 닫기
게시글 삭제

정말로 삭제하시겠습니까?
데이터 삭제시 복구가 불가능 합니다.
또한 이 게시물의 작성자가 업로드한 이미지도 같이 삭제됩니다.
업로드 되어 있던 이미지는 다른 곳에서도 사용되고 있을 수 있으므로
신중히 확인하시고 삭제하세요.

삭제하기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모달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