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기식 사업자 개설 방법

  1. Q1병원 내에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해도 되는가?

    됩니다.

    2004년 1월 제정.시행된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에 의거,
    별도의 사업장을 따로 마련하지 않아도 병원 내에서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업신고도 없이 그냥 판매하시시면 불법입니다.

    온라인으로 건기식 판매업 교육과정 이수 → 구(군)청에 건기식판매업 신고 → 세무서에서 사업자등록후 판매하시면 됩니다.

  2. Q2건기식 판매 사업자 명의는 누구로 할 것인가?
    • 1) 현재의 병의원에서 건기식 업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병의원은 사업자는 부가세 면세사업입니다.
      만약 건기식 판매 업종을 추가하시면 면세와 일반과세를 겸한 사업자로 변경됩니다.
      기존의 병의원 사업은 당연히 부가세 면세이지만, 건기식 판매에 대해서는 부가세 과세대상이 됩니다.
      물론 이 경우 건강기능식품 판매 소득은 원장님께 귀속됩니다. 유불리에 대해서는 담당 세무사와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 2) 다른 사람 명의로 사업자등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원장님 명의가 아닌 사모님, 친인척 등의 명의로 사업자를 내실 수 있습니다.
      현재 건기식 판매를 하고 있는 대부분의 병의원이 이 형태로 사업하고 계십니다.
      이 경우 이 사업의 소득은 원장님의 소득이 아니라 건기식판매업 사업자의 명의로 귀속됩니다.

    • 2) 법인 명의로 사업자등록을 하실 수 있습니다.

      법인을 하나 만드시는 것도 좋은 대안입니다.
      명실공히 원장님이 그 법인의 대표자가 되셔도 되고, 또는 다른 사람이 대표자가 되셔도 무방합니다.
      법인사업의 경우는 개인사업자에 비해 소득세율이 낮아 세테크면에서 유리한 점이 많고, 여러 면에서 활용도가 있습니다.

    ※ 상기 2) 혹은 3)의 경우 임대차계약서(혹은 전대차계약서)를 다시 준비하셔야 합니다.

    건기식 판매업신고 및 사업자등록을 할 때에 임대차계약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현재의 병의원 사업장의 임대차계약서는 원장님의 명의로 되어 있을 겁니다.
    만약 2) 혹은 3)의 경우로 새로운 사업자를 내는 경우라면, 사업주 명의의 임대차계약서(혹은 전대차계약서)가 별도로 있어야 합니다.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A. 건물주에게서 별도의 임대차계약서를 받거나,
    B. 병의원을 임대한 원장님과 건기식판매 사업자 간에 전대차계약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전대차 계약서 샘플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goo.gl/DL9HJh

  3. Q3사업장의 명칭은 어떻게 할 것인가?

    자유롭게 정하시면 됩니다.
    만약 상기 2-1)처럼 현재의 병의원에 업종을 추가하는 것이라면 병의원명 그대로 갑니다.
    그러나 만약 2-2),3) 형식이라면 새로 사업자등록을 하는 것이므로 별도의 명칭을 가지시면 됩니다.

  4. Q4건기식 판매업 사업자 개설 행정절차
    1. 1) 사업자 명의로 "건강기능식품 일반판매업" 교육 이수

      과거에는 오프라인 교육에 참여해야만 했었으나 지금은 온라인 교육으로 가능합니다.
      자세한 안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https://edu.khsa.or.kr/user/Main.do

      이때, 온라인 교육 이수자는 반드시 향후 사업장 대표자가 될 분의 명의로 해야 합니다.
      단, 법인명의로 사업하실 계획이면 반드시 대표이사가 아니더라도 직원 명의로 교육 이수가 가능합니다.
      온라인교육 이수 후 교육수료증을 온라인으로 발급받게 됩니다.
      교육수료증에 사업장 명칭이 기재되어 출력됩니다.
      나중에 사업장 명칭에 대한 결정이 바뀌더라도 수정하여 재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2. 2) 구(군)청에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신고 후 영업신고증 수령

      관할구(군)청에 신고합니다.
      일부 구청(예, 서초구청)의 경우는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구비서류는 관할구(군)청마다 다소 상이하나, 대개는 다음과 같은 서류를 필요로 하며, 다음날 영업신고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청에 미리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 - 건강기능식품 일반판매업 교육 수료증
      • - 영업신고서(구청내 비치 또는 구청 홈페이지에서 다운 가능)
      • - 신원 확인을 위해 대표자의 본적지(등록기준지)를 기재해야 함
      • - 대표자 본인 방문시는 신분증 지참
      • - 법인일 경우, 법인인감증명서, 법인인감 지참
      • - 대리인(직원)이 방문시에는 위임장, 인감증명서, 인감날인 된 영업신고서, 대리인 신분증 지참
      • - 임대차계약서(혹은 전대차계약서) 사본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 - 보관시설임차계약서는 별도의 보관시설을 임차한 경우만 해당되므로 불필요
    3. 3) 관할 세무서에 소매/건강기능식품 사업자등록

      다음과 같은 구비서류가 있습니다.

      • - 구청에서 발급받은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영업신고증
      • - 대표자 본인 방문시는 신분증 지참
      • - 법인일 경우, 법인인감증명서, 법인인감 지참 필요
      • - 대리인(직원)이 방문시에는 위임장, 인감증명서, 인감날인 된 영업신고서, 대리인 신분증 지참
      • - 임대차계약서(혹은 전대차계약서) 사본
  5. Q5이후 준비해야 할 것들
    1. 1) 신용카드 단말기

      병의원과는 별도로 사업자등록을 한 경우라면,
      병의원용 신용카드 단말기와는 별도의 신용카드 단말기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2. 2) 제품 공급처로부터 받는 거래내역자료는 2년간 비치해야 합니다.